과거로의 회귀: 가족사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『대하』
1930년대 후반,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. 이기영의 『봄』,한설야의『탑』,이태준의『사상의 월야』는 역
과거의 시에 대한 이단, 또한 일체의 권위에 대한 반역이기도 했다. 위의 책, p.163.
박인환은 산문 형식을 통해 자신이 느끼고 있는 시대의 부정적인 면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. 박인환의 글 「현대시의 불행한 단면」을 보면 그가 시를 쓰고 있는 시대를 불안의 시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을
부정부패방지 전략은 우리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. 이러한 시사점은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새로운 논리로서 네트워크적 전략내지 신거버넌스적 접근이 정책결정자나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. 다만, 거버넌스 개념의 모호성, 우리나
아닐까. 또한 카케무샤의 감독인 구로사와가 헐리우드 영화사와 스폰서십을 체결한 것을 “탈아입구” 라는 부정적인 단어로 표현한 것 역시, 상식적인 시각을 벗어난, 너무 편향된 것이라고 생각한다. 영화는 영화로만 볼 것이다. (물론 이를 자신의 견해가 아닌, 마치 최원식 선생의 사견인 것처럼
부정하고 긴장고조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비판을 했던 것과 그 맥락이 이어지고 있다. 대화 제의는 했지만,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제의인가라는 점을 짚고 있는 것인데, 클린턴 정부 때처럼 미사일 문제만 해결되면 정상회담과 국교수립까지 가는 구상은 없던 것이 되었고, 과거 핵 문제를 비롯하
부정적 사고의 강조(mental filter)
한 가지 좋지 않은 일에 골몰하여 나머지 긍정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우
예) 여러 사람이 당신에 대해 칭찬을 하는데 단 한사람이라도
당신의 행위를 비판했을 경우 당신이 잘못됐다고 스스로 결론짓는 경우
4. 평가절하적 사고(disqualifying the positive)
긍
부정함이나 잔인한 학살 소식은 보도하지 않았다고 한다. 즉, 광주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이 사건의 배경과 상황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다.
-당시의 언론보도들
⇨ 대부분의 언론들이 5월 18일에서 5월 20일까지는 광주 민주항쟁에 대한 기사를 거의 다루지 않았고, 21일부터 조금씩
비판한 매켄지는 한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국가의 팽창이 우선시되는 제국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확신을 한다. 그리고 그가 쓴 『대한 제국의 비극』이라는 책은 의외로 서구인들에게 잔잔한 반향을 일으킨다.
1.1. 매켄지, 한국을 만나다
프레더릭 아서 매켄지 Frederick Arthur McKenzie (1869~1931)는 스
과거 청산? 과거 극복?
과거 청산 : 역사적 진실을 규명함으로써 과거와 그것이 남긴 부정적인 유산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결 짓는 작업
과거 극복 (Vergangenheitsbewältigung) : 나치 시기와 그것이 가져온 재앙에 대한 전후 독일인들의 대면
미래에 귀감이 되는 긍정적 계기
지속적 대면 대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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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거 극복(Vergangenheitsbewältigung)’이라는 방법으로 접근했다. 독일의 ‘과거 극복’은 한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‘과거 청산’보다 더 포괄적이고 반성적인 용어이다. 한국에서 ‘과거 청산’이란 ‘역사적 진실을 규명함으로써 과거와 그것이 남긴 부정적인 유산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결짓는